커뮤니티

사회복지 프로그램

사회복지실 소개

 송추 효사랑요양병원 사회복지실은 외래 및 입원 시 환자와 가족을 위한 심리, 사회, 재활, 정서적인 문제에 대해 상담해 드리며, 내 집처럼 편안하고 행복한 병원생활이 되도록 가족 같은 마음으로 성심껏 도와드리는 곳입니다.
사전적 의미와 일상적인 대화에서 쓰이는 의미를 종합해보면 혹이란 비정상적인 체내의 덩어리를 가리키는 말로 의학적으로는 종양성 병변 정도의 개념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사회복지 프로그램 소개

미술치료

 미술 작업과정을 통해 치료자와 환자 사이에 서로 상호작용 뿐 아니라, 환자에게는 작업 결과물에 대한 성취감과 여러 긍정적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음악치료

 음악치료는 치료적인 목적, 즉 정신과 신체 건강을 복원 및 유지시키며 향상시키기 위해 음악을 사용하는 것으로 이것은 치료적인 환경 속에서 환자의 행동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치료사가 음악을 단계적으로 사용하는 것입니다.

원예치료

 원예요법은 꽃을 피우고 채소를 가꾸고 식물을 키우는 원예행위를 통해 몸과 마음의 병을 고치는 대체의학의 일종입니다. 녹색식물을 눈으로 보고, 좋은 향기를 맡고, 식물을 기르면서 몸을 움직이고, 식물이 자라는 것을 보면서 성취감을 느끼는 것 모두가 치료법이 됩니다. 이 요법의 목적은 환자들의 두뇌를 자극하여 운동시키고 심리적으로 정서적인 안정감을 갖게 하는데 있습니다.

인지치료(회상요법)

 집단 회상을 주로 하며, 집단 회상 요법은 여러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사회성의 강화와 정서적 정화를 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또한 환자의 욕구에 대해 보다 많이 파악할 수 있으며, 제공자와 수혜자 모두에게 긍정적인 자기태도를 촉진하고 집단의 결속력을 증진시킨다.

웃음치료

 웃음치료는 일상속에서의 재미있는 경험, 웃음, 미소 등의 즐거운 표현들을 이용해 대상자의 건강과 안위를 증진시키는 활동. 웃음치료의 전문가의 이야기를 요약하면 웃음소리. 즐거움, 경험, 일상에서의 즐거운 감정을 표현함으로서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영적인 측면에서 건강증진과 대처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치료적 목적으로 웃음을 사용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효과: 스트레스 해소, 다이어트 효과, 동안 효과, 소화증진, 만성피로해소, 심장과 페기능강화, 치매예방, 통증조절에 효과적입니다.

놀이치료(치료 레크레이션)

 Peterson과 Gunn(1978, p.12)은 "치료 레크리에이션 서비스는 다양한 활동과 촉진 기법을 사용하는 치료적, 교육적, 그리고 레크리에이션 경험을 통하여 특수 대상에게 독자적인 여가 기능화를 촉진시켜주는 과정으로 설명하였다." 놀이를 이용한 치료적 접근으로 대인관계 증진 및 긍정적 사고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밖에 여러 가지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요일별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송추효사랑요양병원 사회복지실

마음따뜻한 자원봉사자를 기다립니다.

 자원봉사란, 자발적인 의지를 가지고 이웃과 지역사회를 돌보는 활동이며, 사회질서와 문화를 지키는 활동, 시민의 책임을 다하는 활동을 포괄하는 것입니다.
자원봉사의 활동을 통하여 지역 사회 내에서 자신의 경험과 지식을 활용하여 남을 위해 무엇인가 의미 있는 일을 한다는 삶의 소중한 의미를 가질 수 있고, 또한 다양한 지식을 배울 수 있는 기회가 됩니다.

자원봉사 활동분야

물리치료실 병실-물리치료실 간 환자 이동시 보조, 물리치료실 작업보조
이.미용 서비스 환자 이미용 서비스
종교적 지지 서비스 예배 주관 (종교 지도자에 한함.)
사회복지실
  • 프로그램 시 활동보조
  • 게시판 꾸미기 등 환경꾸미기 보조/
  • 사회복지실 업무보조

자원봉사 신청

 자원봉사 접수(온라인/방문/전화) > 면담 > 교육 > 배치 > 정식활동

자원봉사 문의

 사회복지실(사회복지사 김수은)
  - 내 용 : 자원봉사 및 기타문의 / 전 화 : 031-829-7700

어르신 하루 일과표

시 간 생활 내용 비고
6:30 ~ 7:00 기상/ 세면 개인위생 및 주변정리
7:30 ~ 8:30 (아침) 즐거운 식사시간 식사지도 및 투약
9:00 ~ 11:00 (오전) 회진 및 물리치료  
11:00 ~ 12:00 요일별 프로그램 집단 치료 프로그램
12:00 ~ 13:00 (점심) 즐거운 식사시간 식사지도 및 투약
13:00 ~ 14:00 휴식 및 산책(야외활동)  
14:00 ~ 15:00 요일별 프로그램 집단 치료 프로그램
15:00 ~ 17:00 (오후)회진 및 물리치료 개별 프로그램 개별상담 및 프로그램
17:00 ~ 18:00 (저녁) 즐거운 식사시간 식사지도 및 투약
18:30 ~ 19:30 TV 시청 및 취침 준비  
20:00 ~ 취 침  

※의사회진과 물리치료는 환자 시간에 따라 다소 변경이 될 수 있습니다.
※생신잔치 및 이, 미용 서비스는 별도로 공지합니다.

어르신 월별 프로그램

회상
말벗
미술요법
(색칠하기)
종교활동 회상
독서요법
레크
동화구연
개별활동
원예
산책
미술요법
(꾸미기)
종교활동 미사 미용
노래교실
공연
말벗
치매예방
네일케어 종교활동 성도교회 미용 개별활동
원예
산책
미술요법
(만들기)
종교활동 기타연주 음악치료
(노래교실)
공연